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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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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9 - 5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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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이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017년 3월 S시 0초등학교의 5학년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통해 부모동의서를 받고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 학교생활화 검사 후 하위점수에서 16명을 선별하여 실험 및 대기집단으로 각각 8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1회, 회당 약 60분, 총 10회기의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사회성기술척도와 학교적응척도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추후도 측정하여 효과와 효과의 크기를 양적분석 하였고, 사전, 사후 학교생활화 검사(KSD)와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변화를 질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성기술에서는 실험집단이 대기집단에 비해 사전⋅사후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적응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대기집단에 비해 사전⋅사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학교생활화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학교적응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대기집단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셋째, 집단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 향상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는 추후검사에서도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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