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복희 (평택대학교)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1 - 2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평가하는 심리검사의 보완도구로서 동적학교생활화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2개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남녀학생 총293명을 대상으로 동적학교생활화 그림검사와 학교적응척도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을 사용하여 동적학교생활화 하위영역의 값과 학교적응척도 하위 영역 값 간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적응 척도 각 영역마다 상, 하위집단에 따라 동적학교생활화 하위영역 간의 값을 다변량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동적학교생활화의 활동차원 영역, 그림특성차원 영역, 위치, 거리, 장벽 영역과 학교적응의 하위척도 간에는 부분적으로 정적,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 수준에 따라 동적학교생활화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적응 하위영역의 점수가 높은 상위집단의 동적학교생활화에서 활동적이고 상호작용이 많으며, 얼굴과 얼굴표정은 우호적으로 표현되고, 팔이 길게 표현되었다. 배경종류 및 교우수가 더 많고 장애물은 더 작게 그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서 동적학교생활화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