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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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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0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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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하여 한국 문화 적응의 양상을 비교하여 살펴본 연구이다. 다양한 변인 설정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와 우즈베크인 학습자의 한국 문화 적응의 양상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즉, 두 집단의 전공 강의 및 언어 학습과 대학 생활과 괸련된 행정 서비스에 대한 적응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문화 적응 양상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며, 또한 어떠한 요소가 문화 적응 척도 요인에 부정적으로 나타나는지 등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외에도 두 집단의 문화 적응 척도를 국적, 성별, 한국어능력시험(TOPIK) 급수, 학습 기간, 학점과 같이 여러 변인들을 설정하여 살펴보았다. 각각의 변인들이 두 집단의 문화 적응 양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 보았다. 실험 결과, 국적 변인이 가장 광범위하게 두 집단 간 한국 문화 적응 양상에 가장 큰 영향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러 변인을 통해 살펴본 결과, 개인적 요인과 한국어 사용 능력 요인의 항목이 두 집단 간 문화 적응 양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학습 기간 변인은 다른 변인에 비하여 두 집단 간 한국 문화 적응의 차이에 영향력이 크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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