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5 - 30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유산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최근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로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와 목적, 학습자의 요구 등이 다양화되었고, 이에 따라 문화적 성취동기도 높아지게 되었다. 언어에는 다양한 문화적 내용이 담기게 되므로 언어 능력의 증진을 위해서는 문화적 이해가 필수적으로 전제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어와 한국학 관련 전공자들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전공 학습과 학문적 성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더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 문화교육은 학습자의 목적과 수준에 따라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문화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목표어 문화 구성원들의 관습을 해석할 수 있는 문화능력 증진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문화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항목으로 문화유산에 주목하고 이를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민족문화와 역사, 민족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문화유산은 민족마다의 고유성을 지니면서도 인류 보편적 가치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소재이다. 특히 최근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문화 콘텐츠 산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문화교육은 매우 유용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한국어 문화교육에서 문화유산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수준별・내용별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한 다각적 방향에서의 연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