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환경인재 육성을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그린에너지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경상북도 G시 M초등학교 5학년 4개 반 100명이며, 비교집단은 경상북도 C군의 J초등학교 5학년 4개 반 100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린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은 그린에너지 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은 인지적 영역인 에너지 문제와 쟁점, 그린에너지의 종류와 특성, 그린에너지 이용 상황 등을 포함, 그린에너지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은 정의・기능적 영역에서 그린에너지와 환경보호와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데에 효과적이었다.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활동과 체험 등이 보다 효과적이었다. 넷째,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은 태도 영역에서 그린에너지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었다. 결과적으로 그린에너지 프로그램은 그린에너지 소양을 함양시켜서 미래 환경인재 육성을 위한 방안이 될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그린에너지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발달 단계와 특성,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군별 그린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