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명주 (성남동초등학교) 윤순진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1號 (通卷 第72號)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에너지 소양에 주목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2015년 6월에 20일 동안 작성한 에너지 일기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어떤 대상과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의 특성과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 에너지 소양과 연관지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에너지 일기는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사고, 행동의 변화, 학습에 대한 기록으로 학생들은 에너지 일기에서 에너지 절약, 에너지원의 특징과 구분, 일상생활 속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에너지를 의인화하거나 재생가능에너지를 창조하고, 그 속성을 상상하여 서술하는 등의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 소양의 실태를 보여주며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에너지 일기쓰기가 의의를 가짐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2417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