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2 - 208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실행의 주체자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통합교육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후 그에 따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참여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통합교육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일반교사 5명,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FGI)을 실시하여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1) 통합교육에 미친 영향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참여 경험의 차이점 (3) 통합교육 교사학습공동체 과제와 개선점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 교사학습공동체 참여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협력하게 하여 통합교육 실행에 영향을 미쳤으며, 참여 경험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통합교육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와 다양한 운영 방법, 행․재정적 지원, 장기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