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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9 - 4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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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종단연구를 통해 삶의 목표 지향성이 부정적 자아정체감을 매개로 하여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데이터 중에서 3년차, 5년차, 7년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3학년 시기는 정의지향 목표성향이 높을수록 부정적 자아정체감이 낮고 성공지향 목표성향이 높을수록 부정적 자아정체감이 높았다. 그리고 부정적 자아정체감이 낮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중학교 3학년을 지나 고등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졸업 1년 후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정의지향 삶의 목표가 높아질수록 부정적 자아정체감의 증가율은 줄어들었고, 성공지향 삶의 목표가 높아질수록 증가율이 감소하였다. 또한 부정적 자아정체감의 변화율이 적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부정적 자아정체감은 정의지향 목표와 삶의 만족도를 부분 매개하지만, 성공지향 목표는 완전 매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을 위해서는 성공지향 목표보다는 정의지향 목표가 높게 형성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러 목표들 간의 균형을 위해 각각의 목표가 어느 수준까지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정적 자아정체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고 해답을 찾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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