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명애 (제주대학교) 김성봉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73 - 9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지지를 기반한 대인관계와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를 구명하였다. 자료수집은 대학교 1. 2학년 남녀 대학생 3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수집 자료는 공개 통계프로그램인 Jamovi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특성과 신뢰도를 기술통계량과 Cronbach’ α값으로 분석하였으며, 척도 간의 관계는 상관분석, 가족지지와 대인관계, 자아정체감 간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매개율을 추정하였다. 가족지지와 자아정체감, 가족지지와 대인관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가족지지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가 완전매개를, 가족지지와 대인관계의 관계에서는 자아정체감이 부분매개를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족지지와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율은 남학생보다 여학생 높았으나, 가족지지와 대인관계 간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의 매개율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았다. 척도간 경로추정 결과 남녀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인관계를 향상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1, 2학년생의 바람직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인성교육이 진로와 취업에 앞서 진행되어야 하며, 대인관계에 중점을 둔 미래역량 강화 교육이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학업성취와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선택의 과정에 있는 1, 2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인관계를 매개로 한 자아정체감 확립과 성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상담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5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