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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1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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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보행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행로는 디자인을 통해 보행자를 최우선으로 하며 기능적·심미적 만족감을 높이며 쾌적한 공간은 물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도시의 개성적인 이미지를 구축시켜나가고 있다. 2009년 서울시의 “거리르네상스사업”을 계기로 보행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시재생을 통한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 특화 거리의 보행로 개선사업들로 지속적으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서울시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서도 보행로 디자인을 활용하여 지역 정체성을 구축시키기 위한 ‘특화 거리’가 활발히 조성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보행로를 2차원적인 평면의 개념이 아닌 3차원적 공간의 개념으로 접근하고자 하며,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의 특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갖는다. 나아가 특화 거리 보행로의 전략적인 디자인을 위한 세부요소를 도출하고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 수립 시 조성 배경과 사업 목적에 맞는 특성을 가지고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를 통한 보행로 디자인의 역할과 기능을 도출하였고, 그에 대한 세부요소를 그룹화 하여 특성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론 고찰을 통해 사례분석 틀을 설정하여 특화 거리 보행로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거쳐 디자인 특성을 고찰하였다. (결과) 그 결과 기능적 특성으로는 인지성, 연결성, 안정성, 심미적 특성으로는 조형성, 차별성, 조화성, 사회적 특성으로는 정책성, 상업성, 문화성, 환경적 특성으로는 친환경성, 재생성, 쾌적성으로 네 가지의 보행로 디자인 특성과 각 특성에 따른 세 가지의 세부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다음으로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사례 분석 결과, 보행로 디자인의 각 특성 중 인지성, 차별성, 상업성, 재생성이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에서 높은 특성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에서 가장 높은 특성으로 나타난 차별성은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화거리 보행로 디자인이 사람들의 보행을 유도할 수 있는 미학적 측면에서의 유희적인 디자인 요소를 제공하며 지역 정체성을 구축시킬 수 있는 하나의 문화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결론) 이러한 시도는 관광객이나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제공과 지역의 상징적인 표현을 통해 결과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도시 재생과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특화 거리 조성 시 추구하는 사업 목표에 맞게 연구 결과의 보행로 디자인 특성을 기반으로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특화 거리 보행로 설치 시 디자인 계획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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