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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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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9 - 2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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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앞서 그동안 많은 연구가 과목 선택권 확대 및 졸업을 위한 학습량 등교육과정 측면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고등학교 현장에서는 평가 및대입에서의 활용 등 평가 체제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관련 제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고등학교에서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는 미국, 독일, 호주를 대상으로 졸업 요건 및 이수 학점, 성적산출방식, 학생평가 방식, 대입에서의 활용 방식 등을 조사하였다. 이들 국가는 모두 교사의 평가권에대한 자율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가 또는 주 수준에서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평가 기준이 있으며 주로성취백분율을 활용하여 절대평가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별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으나,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만큼 신뢰로운 평가 결과 산출을 위해 평가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 교사별협의회를 실시하는 등 비교적 객관화되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최소 이수 성취기준을 설정하여 미이수 학점을 부여하였으며 미이수자의 재수강을 허용하였다. 미이수결과는 학점 취득 및 졸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미이수를 예방하기 위한 지원과 조치를 갖추고있었다. 우리나라에서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서는 평가제도와 관련하여 절대평가와 교사별 평가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고, 내신 부풀리기를 방지와 교사의 평가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이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졸업 요건, 과목 이수 기준 설정, 미이수 및 재이수에 대한 제도 마련이 병행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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