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약 5개월간 3차례에 걸쳐 통합유치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 유아들의 또래 관계 변화를 또래 지명법과 사회연결망 분석 통해 알아보았다. 또한, 또래 관계 유능성과 장애 유아 수용도이 또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통합거점 유치원 5곳의 만4세, 5세 학급 각 2학급씩 총 10학급의 19명의 특수교육대상 유아와 241명의 통합학급 유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육대상 유아들의 또래 관계는 독립된 소그룹형태의 제한된 형태가 지속되고 있었고 이들의 또래 관계는 시간이 지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한편 유아들의 또래 관계 유능성과 장애 수용도는 또래 관계를 나타내는 연결중앙성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특수교육대상 유아를 놀이에 초대한 통합반 유아들과 이들을 초대하지 않겠다고 지명한 통합반 유아들의 장애수용도 전체 및 그 하위 범주인 장애 유아와의 상호작용 의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