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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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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객의 자발적 구매를 유발하기 위한 서비스 마케팅의 관점을 차용하여 학교컨설팅에 대 한 기존의 이론적 논의들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이론적 논의의 과제 및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에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한 문헌들을 분석하여 서비스 마케팅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그에 입각하여 학교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집약한 보고서 및 단행본들을 분석하였다. 서비스 마케팅의 구성 요소로서 서비스 마케팅 상황 분석,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서비스 마케팅 믹스, 서비스 마케팅 전 략적 이슈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적용하여 학교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마케팅의 주요 개념・이론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논의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논의들은 아직은 피상적・단편적인 수준에 머무는 한계를 보였다. 또한 학교컨설팅에 대한 이론 적 논의가 청사진 접근 방법의 교육개혁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일종의 ‘경로의존성’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학교컨설팅에 대한 앞으로의 이론적 논의의 방향을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논의의 패러다임을 ‘가르치는’ 패러다임에서 ‘배우는’ 패 러다임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컨설팅에 대한 논의에서 학생의 학습에 더 초점을 맞출 필 요가 있으며, 그 일환으로 학습컨설팅과 학부모컨설팅을 학교컨설팅의 범주 아래 포섭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컨설팅과 경쟁 관계에 있는 다양한 기제들과의 대화, 공존, 포섭을 모 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교컨설팅에 대한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던 참여자나 참여자 특성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교구성원들이 부담을 덜 느끼는 영역과 방식의 학교컨설 팅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여야 한다. 여섯째, 학교컨설팅의 실태, 효과, 전략, 과제 등에 대한 경험적 연 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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