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5 - 2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를 살펴보고 2015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를 고찰해봄으로써 유·초 연계의 측면에서 개정된 누리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증진을 도모하고 유·초 연계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2019 개정누리과정은 누리과정의 성격과 추구하는 인간상을 신설하고, 인간상에 따라 목표를 기술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부분적인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유사한 구성 체계를 정립하게 되었다.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영역 내용의 축소와 평가의 간략화를 통해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보장하였는데 이것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이미 강조하는 것으로 연계의 측면에서 긍정 적인 변화라 할 수 있다.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추구는 학습자 중심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한층 강조하는 것으로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학습자 중심 교육의 강조와 교 수·학습 방법 및 내용에서의 놀이 활용으로 연계된다. 학습자 중심 패러다임의 측면에서 볼 때,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현행 누리과정에 비해 유·초 연계의 수준을 높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현행 누리과정에 비해 유·초 연계를 좀 더 지향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은 유·초 연계를 위한 토대가 완전하게 마련된 것은 아니므로 앞으로 핵심역량, 관련 법규, 국가 수준 및 교육청 수준의 지원, 누리과정 영역과 초등 교과의 명칭 및 내용 등 교육과정 상의 유·초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초 연계교육의 질적 제고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자율성과 융통성의 바람직한 실현을 위해 전문적인 연수가 강 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