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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5 - 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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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세 학급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구성 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경향 및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2019 개정 누리과정 구성 체제와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간 연계에 대한 인식 및 교육과정 연계 실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5세 학급 유아교사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개정 누리과정 구성 체제(성격, 구성방향, 운영)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육정도, 교직경력, 전공, 기관유형에 따라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 간 연계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나, 교육과정 운영 간 연계에 대한 인식은 다소 낮았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연계 실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약 65%의 유아교사만이 교육과정 연계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아교사의 변인을 고려한 방안 마련과 교육과정 간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를 제고하고,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연계를 지원하는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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