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1 - 2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에너지와 생활 단원의 각 소단원 본문에 제시된 에너지에 대한 서술 양상을 에너지 소양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에너지와 생활 단원의 학습 요소는 에너지의 형태와 에너지 전환, 에너지의 원천으로서 태양 에너지의 역할,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담고 있다. 이 내용들은 에너지 소양의 본질적 원리 중 제1 원리의 기본 개념들이 많이 연계되었으며, 제2 원리와 제3 원리 및 제4 원리 중 태양 에너지와 관련된 기본 개념 일부가 연계될 수 있었다. 제6 원리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단원에 집중적으로 연계될 수 있었다. 반면에, 에너지와 생활 단원의 각 소단원들이 다른 학년에서 학습한 에너지 관련 개념과 현상을 통합한다는 관점에서는 단원 간의 상호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통합 주제를 다루는 에너지와 생활 단원을 에너지 소양의 관점에서 재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에너지와 생활 단원의 내용을 소개할 때 이전 단원에서 학습한 에너지 관련 개념과 현상의 맥락을 활용한다. 둘째, 에너지와 생활 단원의 내용을 에너지의 형태, 에너지의 전달과 전환, 에너지 감쇄, 에너지 보존이라는 틀에서 구성할 경우 단원 구성 및 단원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