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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5 - 2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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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논의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뇌과학적 관점에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뇌의 매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이것을 교육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삶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법으로 뇌교육이 개발되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보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뇌교육에 기반을 둔 인성프로그램을 중학생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인성지수에 미치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자유학기 기간 중에 있는 D중학교 1학생 47명(남자 22명, 여자 25명)을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에 인성점수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paired-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뇌교육 기반 인성 프로그램이 중학생 인성 요소인 자신감, 공동체 의식, 자기희생, 긍정적 태도에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자유학기 동안 지식 및 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 수업으로 학생의 다양한 적성, 소질, 진로를 발견하는 유용한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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