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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분노조절을 위하여 가상현실 환경에서 심호흡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현하고, 그 효과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 기기와 호흡감지기를 사용하여 심호흡을 학습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를 구현하였고, 실험을 통해 콘텐츠의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24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설문과 면담을 통해 구현된 콘텐츠의 효과성과 분노 상황에서 심호흡의 효과성을 파악하였다. 실험 결과, 구현된 콘텐츠를 사용한 교육이 심호흡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한 피험자는 95.8%를 차지하였다. 또한 콘텐츠가 전반적으로 흥미로웠다고 답한 피험자는 70.8%, 분노 상황에서 심호흡을 한 것이 감정 완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한 피험자는 83.3%에 해당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피험자들이 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심호흡을 학습하고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향후 분노 상황에서 심호흡을 활용하겠다고 답한 피험자는 25%에 그쳐, 분노 조절을 위해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던 방식을 고수하려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피험자들이 실감형 콘텐츠를 게임으로서 여겨, 현실과 별개의 영역으로 보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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