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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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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1 - 5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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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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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여성의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헤어이미지 연출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방법: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헤어이미지에 연출 따른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t-test 와 χ2 -test 그리고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결과: 여성들의 이미지 관심도와 이미지 변화요인을 조사한 결과 일반적 특성별로는 큰 차이 없이 여성 대부분이 이미지 관리가 필요하며, 이미지 형성의 주요 원인은 언어, 헤어스타일, 의복, 메이크업 순으로 나타났고, 이 중 헤어스타일의 변화시키는 주된 요인은 이미지 개선을 위한 것이며, 헤어이미지연출이 잘 되었을 때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적합한 이미지 선택 및 연출에 있어서 지표가 될 수있는 기초 자료가 되며, 그 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심리적 매개 요인으로써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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