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오승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3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7 - 39 (23page)
DOI
10.21812/kjsp.2020.7.27.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초등 현장 적용 실태 파악을 토대로 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변화의 분석, 초등 현장 적용 시 어려움 파악, 개선 방향을 다루었다. 첫째,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변화로는 교과의 본성에 맞는 역량 4가지의 등장, 학습량 적정화,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의 강조, 안전 영역의 신설, 내용 요소의 의미·기본 기능·방법·정의적 요소로의 구분, 정의적 요소의 변화, 내용 요소와 기능을 결합해 코드화한 성취기준의 기술, 매 영역마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의 제시 등이 있다. 둘째, 초등 현장 적용 실태를 파악한 결과, 교사들은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해 긍정적이며, 교과 역량, 학습 내용 수준, 학습량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어려운 점은 안전 영역의 수업 설계와 실행, 체육 공간과 시설의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개선 방향은 ①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 ② 교과서를 비롯한 교수·학습 자료의 지원, ③ 실제 체육수업의 개선 지원, ④ 체육수업 환경 지원, ⑤ 교사의 체육수업 전문성 증진에 대한 지원으로 범주화되었다. 지원 방안으로 문서적 및 실천적 수준에서의 지원, 유휴 교실을 활용한 체육 공간 조성 사업 추진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한해살이 자료’ 개발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1098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