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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동탄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65 - 193 (29page)
DOI
10.18338/kojmee.2020..68.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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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교과가 의도한 교육 내용과 행동 차원을 구체적으로 반영한다. 따라서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을 분석하는 것은 교과의 목표가 얼마나 구현되어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인간상은 도덕적인 인간과 더불어 정의로운 시민이다. 시민교육의 차원에서 윤리적 시민성은 도덕과 교육의 주요 목적이다. 이에 부합한 성취기준이 상세화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신교육목표분류학을 토대로 분석했을 때, 성취기준의 내용과 기능의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해 윤리적 시민교육을 위한 성취기준을 구상하는 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그 결과 메타 인지적 요소로써 절차적 지식과 비판적 성찰기능의 강화는 앞으로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윤리적 시민교육의 방향과 성격
Ⅲ.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에 대한 이해와 신교육목표분류학
Ⅳ.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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