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주 (경희대학교) 이희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1 - 70 (30page)
DOI
10.21328/JMEC.2020.8.18.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현실 기술에 관한 학계와 산업계의 관심이 점증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저널리즘의 영역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뉴스의 수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된 사례는 드물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저널리즘의 대표적 유형인 360° VR 뉴스를 대상으로 이용의 동기와 효과 기제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하여 360° VR 뉴스의 수용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여기에 플로우(flow) 경험을 360° VR 뉴스 수용에 관여하는 매개 변인으로 통합하였다. 연구 결과, 360° VR 뉴스에 대해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 360° VR 뉴스에 대한 태도와 수용 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 연구에서 도출된 내적 동기 요인인 오락적 정보 추구, 사회적 동조성, 유용성 추구 요인은 플로우 경험을 완전 매개하여 360° VR 뉴스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360° VR 뉴스 이용 동기의 하위 차원을 규명하고 수용 과정을 실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가설 검증의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164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