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형준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 - 32 (26page)
DOI
10.15400/mccs.2020.08.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 학위 및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13편을 연구수행연도, 연구참여자, 연구방법, 범주화 제목 등 4가지 변인에 따라 양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한 경험과 인식과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과 방향의 두 가지 내용적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관련 연구를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총 13편이 논문 중에서 2010년, 2016년, 2018년을 제외하고 매년 1~2편의 논문이 게재되어 많은 양의 편수는 아니지만, 꾸준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참여자 별로 살펴보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8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3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편이었다. 연구방법 별로 살펴보면, 질적연구가 8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문헌연구가 4편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별로는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경험과 인식과 관련된 주제의 연구가 8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교사의 교육적 접근과 경험과 관련된 연구가 3편,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원에 대한 연구가 2편이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내용적 특성들을 분석한 결과,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과 관련하여 외국인 어머니들은 다문화가정이기에 겪게 되는 사회·경제적 배경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이와 함께 의사소통의 어려움, 다문화 장애학생의 대한 교사의 낮은 인식 등을 경험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지원에서는 장애자녀의 교육을 위해 먼저 부모 대상의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을 위한 경제적인 지원의 확대와 교육과 돌봄을 위한 기관과 교육프로그램의 확대, 그리고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 지역교육청 차원의 전문인력이 필요함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과 관련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들의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장애학생의 교육 관련 요구와 지원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