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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미 (구립신목동어린이집) 방명애 (우석대학교) 김혜인 (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1 - 115 (15page)
DOI
10.31863/JSE.2018.12.34.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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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정서행동 특성을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소재 중학교 30개교 1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학생 98명 모집단 전체와 일반가정의 학생 98명이었으며, 기본 배경정보,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 및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우편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율은 다문화가정의 학생 85명(86.7%)과 일반가정의 학생 87명(88.8%)이었으며, 두 독립표본 t 검증과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다문화가정의 학생 73명과 일반가정의 학생 7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이 일반가정의 학생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정서행동문제가 일반가정의 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 전체의 긍정적인 자아정체감과 정서행동문제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다문화가정의 중학생은 일반가정의 중학생에 비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은 낮고 정서행동문제는 높고, 두 변인 간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이는 다문화가정의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 중재프로그램에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고 정서행동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성요소를 포함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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