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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1 - 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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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의 미디어 플랫폼 기업 혁신과 OTT 서비스의 법제화를 위한 의무편성채널 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하여 정리한 연구이다. 스마트미디어 생태계가 전 산업을 주도하면서 대부분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스마트폰의 앱 서비스와 연동하여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생존을 위한 전략적이고 필수적인 선택이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유료방송 산업에 있어서도 동일한데, 젊은 층이 TV 소비를 줄이고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는 OTT를 더 많이 이용하면서 방송산업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연구자는 미디어 플랫폼 기업의 혁신에 있어서 기존 방송관련 규제사항인 의무편성채널의 선정과 제공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고, 구시대적인 규제의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고정형 TV플랫폼과 달리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는 OTT의 경우 방송의 공익성, 공공성을 위한 편성채널의 규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이러한 시도를 통해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미디어의 공익적 가치와 소비자의 만족 사이에서 접점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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