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종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39 - 151 (13page)
DOI
10.21298/IJTHR.2020.9.34.9.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조트 시장의 특성을 감안하여 리조트에 대한 선택속성을 고객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수립될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리조트 선택속성 차이를 규명하여 리조트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D 리조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462부의 유효샘플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지식추구, 가족중심, 과시욕구, 여가활동, 건강추구, 안전추구 등 6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수행된 군집분석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하여 5 개의 군집(안전추구형, 무의식형, 여가활동형, 다목적추구형, 가족중심형)으로 분류되었다. 라이프스타일 군집과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간의 분석 결과 성별, 연령, 가계소득, 교육수준, 직업, 결혼여부, 거주지, 동반자, 체류기간, 정보원천 및 방문경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군집과 리조트 선택속성간의 분석에서도 예약/서비스, 체험/프로그램, 가격, 이미지, 경관/인테리어, 시설 요인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과 리조트 선택속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5개 군집과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리조트 선택속성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리조트 관리자가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세분집단을 기반으로 리조트 고객관리 및 마케팅 전략을 구현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28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