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욱 (한양대학교) 문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03 - 1,3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레저사업의 성공에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필요하고, 이러한 고객의 확보와 유지를 위해서 체계적 마케팅전략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스키 리조트 고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속성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만족과 리조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종국적으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국내 소재 6개 스키 리조트에서 1,130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첫째, 스키 리조트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며, 고객만족과 이미지는 각기 고객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선행 변수들은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수들을 경로 계수의 크기순으로 보면 슬로프 시설이 1순위이고 스키 강사가 2순위, 위락숙박 시설이 3순위이며, 그 다음으로 프로모션, 리프트, 식음료 시설, 슬로프 관리, 경관, 경제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행 변수들이 리조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슬로프 시설이 1순위이고, 다음으로 경관이 2순위, 위락숙박 시설이 3순위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은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가지는 이론적 의미와 전략적 의미 및 향후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Ⅳ. 통계적 분석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487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