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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22 - 234 (13page)
DOI
10.31667/jhts.2020.9.84.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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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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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조직문화 연구의 주된 범위를 대형항공사에서 저비용항공사로 넓혀 조직문화 연구를 확대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저비용항공사의 조직문화가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도 검증한 후, 마지막으로는 조직문화가 객실승무원들의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면서 고객지향성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조직문화에 대한 시사점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한 표본 자료는 저비용항공사들 중 하나인 진에어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방식으로 수집하였으며, 분석에 총 284부의 설문자료를 사용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의 세부요인들 중 집단문화와 합리문화가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에어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문화의 세부요인들 중 위계문화만이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들은 치열한 항공시장 경쟁에서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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