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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금희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7 - 61 (15page)
DOI
10.21298/IJTHR.2018.06.32.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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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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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양대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이 인식하고 있는 조직문화유형을 분석하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항공사의 주요 경쟁요소인 객실승무원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조직의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국내의 양대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457부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활용하여 응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집단, 발전, 합리문화는 보상만족과 직무만족에 정(+)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위계문화는 보상만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분석에서 합리, 집단, 발전문화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위계문화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직무만족과 보상만족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데 직무만족이 보상만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통해 효율적인 승무원 인적관리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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