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훈희 (단국대학교) 이석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93 - 205 (13page)
DOI
10.21097/ksw.2020.11.15.4.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 · 고등학생이 인지하는 체육수업의 케어링분위기와 운동정서 및 수업몰입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자는 서울, 경기, 충남 지역의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46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이 중 응답의 일관성이 결여되고 불 성실한 설문지 21부를 제외하고 총 439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케어링분위기는 운동정서의 하위요인인 긍정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정서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케어링분위기는 수업몰입의 모든 하위요인(인지적 몰입, 정서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정서의 하위요인인 긍정정서는 수업몰입의 모든 하위요인(인지적 몰입, 정서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정서의 하위요인인 부정정서는 수업몰입의 하위요인인 행동적 몰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