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영 (이화여자대학교) 문화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67 - 278 (12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양체육에 참여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인지된 운동능력과 운동정서 그리고 수업만족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세 요인간의 관계를 살피고, 각 요인간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향력을 파악하기에 앞서 인지된 운동능력과 운동정서, 수업만족은 과거의 교양체육 수업 참여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교양체육 수업참여 경험에 따른 점수 차이도 비교해 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 수업 참여경험에 따라 세 요인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인지된 운동능력은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운동정서는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대학생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과 덕목을 갖추고 평생체육에 근간이 될 수 있는 교양체육 수업 만족도에 인지된 운동능력과 운동정서가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교양체육 수업이 지속적인 체육활동의 근간이 되기 위해서는 여대생의 인지된 운동능력과, 운동정서 경험을 최대한 높여 줄 수 있는 수업내용 구성에 중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44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