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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영 (서울사이버대학교) 심선경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7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3 - 173 (31page)
DOI
10.21194/KJGSW.75.4.20201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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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시설 운영자들의 요양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조직관리 경험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장기요양서비스시설 운영자 8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통해 드러난 조직관리 경험은 ‘요양서비스 질에 대한 고민’,‘요양서비스 질 향상 노력의 제도적 걸림돌’,‘요양서비스 질 관리를 위한 평가와 감시’,‘요양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고군분투’의 4개의 대주제와 11개의 구성요소, 26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좋은 요양서비스란 무엇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었으나 비현실적인 운영기준, 노력을 가로막는, 진입장벽이 낮은 제도적 모순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고, 그럼에도 서비스 제공자가 주체가 되고, 어르신이 중심이 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장기요양서비스 제도개선과 발전을 위한 제도적,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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