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운호 (대전한빛고등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영토해양연구 영토해양연구 제20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6 - 92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독도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독도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과 적용을 위한 방안을 알아보는데 있다. 지금까지 독도 교육은 독도 영유권에 관한 사실을 위주로 지식 전달의 목적으로 학습 활동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독도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에 근거가 되는 지식의 축적과 더불어 학생 스스로가 독도에 대한 소중함을 자각하고, 배운 지식을 유용하게 활용하여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인식 하는데 있다. 따라서 필자는 연구를 통해 그동안 고등학교에서 활용된 한국사 교과서와 학습 교재를 분석하여 독도 교육에 필요한 교재제작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동북아역사재단의 ‘자기주도형 내가 만드는 독도’ 교재 개발을 진행하였다. 교재 개발 중에 필자는 독도 교육에 있어 학생 활동 중심의 교과 통합적 교재 구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구체적인 교재 제작 및 활용 방안을 적용하였다. 특히 교재의 내용 구성은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교재를 통해 유지할 수 있는 계속성과 계열성, 그리고 통합성에 원칙을 중심으로 독도 학습 활동에 적합한 교재 제작을 통해 효과적인 독도 교육을 위한 교재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개발된 교재에 대한 한국사 학습에서의 적합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교재의 유용성과 향후 교재 개발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등학교 한국사 교재에서의 독도 내용 분석
Ⅲ. 융합적 독도 교재의 개발
Ⅳ. 교재의 한국사 학습 적용 및 평가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