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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미영 (중앙대학교) 김동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7 - 83 (27page)
DOI
10.22327/kei.2020.38.4.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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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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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적·부정적 완벽주의 척도(PANPS, Terry-Short et al., 1995)를 재번안하여 타당화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5명의 이중언어자들이 김민지(2018)의 연구에서 탈락한 22개 문항을 재검토하여 20개 문항을 재번안하였다. 재번안한 척도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국내 대학생 총 58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중 288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나머지 298명의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쌍요인 모형 분석에 활용되었다. 그 결과, PANPS는 2요인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요인은 긍정적 완벽주의 요인으로 총 16개 문항이 포함되었으며, 다른 요인은 부정적 완벽주의 요인으로 16개 문항이 포함되었다. 2요인 모형의 적합도는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척도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추출된 두 요인과 BAS(접근 동기) 및 BIS(회피 동기), 긍정 및 부정 정서, 자아존중감, HMPS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긍정적 완벽주의는 BAS, 긍정 정서, 자아존중감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정적 완벽주의는 BIS, 부정 정서와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자아존중감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결과들은 한국어 버전의 PANPS가 국내에서도 긍정적 완벽주의와 부정적 완벽주의를 측정해주는 타당한 도구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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