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혁상 (Dongyang University) 이민수 (Korea Authority of Land & Infrastructure Safety) 기정서 (Korea Authority of Land & Infrastructure Safety) 윤환희 (Dongyang University) 김성한 (Stech Consulting Group)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181 - 1,195 (15page)
DOI
10.7782/JKSR.2020.23.12.1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NATM 터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현장조사 결과를 수집하여 횡배수관 폐색 현상과 지보패턴, 숏크리트, 록볼트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지보패턴과 숏크리트 두께, 록볼트 설치수량이 증가할수록 횡배수관 폐색이 심화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횡배수관 폐색과 라이닝에 나타나는 변상패턴 분석결과 누수 및 백태의 발생과 상호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폐색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변상의 정도가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및 시공단계와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앞으로는 실험적 검증을 통한 정량적인 분석과 시설물 특성을 반영한 평가 및 제도적 보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대상터널 현황 및 배수체계
4. 횡배수관 폐색 조사 및 분석
5. 횡배수관 폐색 구간의 라이닝 변상패턴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7-001446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