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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나라 (프랑스 파리 8대학)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9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5 - 217 (23page)
DOI
10.18658/humancon.2020.12.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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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심층 인공 신경망으로부터 구현된 동시대 인공지능과 이를 활용한 예술 콘텐츠에 주목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창의’를 정의하는 문제에 있어 동시대적 이해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인공 신경망/인공지능은 자연 신경망/자연지능의 작동 원리와 구조를 그대로 복제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를 자연 신경망/자연지능에 언어적으로 유비하거나 의인화(Anthropomorphization)하여 이해하려는 시도는 적절하지 않다. 오늘날 인공 신경망은 양적 · 질적 차원에서 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것으로부터 직 · 간접적으로 파생된 예술 콘텐츠 또한 양적·질적 차원에서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들에 관한 논의는 전통적 · 관습적 접근 방식과 함께 기술에 관한, 특히 동시대 정보기술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 또한 요구한다. 예술공학 연구는 학제적 연구로서 통상 가장 인간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예술 또는 작품 활동과, 반대 극점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공학과 정보기술 그 중에서도 가장 첨단에 있는 인공 신경망/인공지능을 함께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은 첫째 지성과 창의에 관한 언어적 · 미학적 관점과 정보공학적 관점의 공약(Common measure)의 가능성을, 둘째 이 두 관점의 동등(Equal)하고 병렬적(Parallel)인 활용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여는 말
Ⅱ. 창의에 관한 정의
Ⅲ. 신경망에 관한 이해
Ⅳ. 인공 신경망과 예술 콘텐츠: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유형 인공 신경망을 중심으로
Ⅴ. 사례 분석 : GAN과 작품활동
Ⅵ.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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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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