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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희 탁진국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49 (19page)
DOI
10.17548/ksaf.2021.01.3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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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형 의사소통 역량 향상 그룹코칭프로그램이 공무원 팀장들의 의사소통 역량, 코칭리더십, 자기효능감, 직무만족과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방 교육행정기관의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지방교육행정직 6급 공무원 34명이 참여하였고, 실험집단 17명과 통제집단 17명으로 나누어 그룹 코칭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17명을 대상으로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의사소통 역량 향상 그룹 코칭 프로그램을 2주 간격으로 1회 90분씩 5회기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코칭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취합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에 사전, 사후 시점과 실험, 통제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의사소통 역량 향상 그룹 코칭 프로그램 실시 후 팀장의 의사소통역량, 코칭리더십, 자기효능감, 직무만족과 대인관계 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코칭프로그램 종료 후 1개월 시점에서도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공무원팀장의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그룹 코칭 프로그램은 팀장의 의사소통 역량, 코칭리더십,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공무원 팀장의 조직적 역할과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가설 설정
Ⅲ. 코칭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소통 역량 향상 검증
IV. 분석 결과: 공무원 팀장의 역량 향상성 평가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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