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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2집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0977/kkosea.2021.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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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문화의 여러 징후는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을 쟁점화 시키고 있다. 이 담론은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화된 시대상에서 필요한 새로운 인간 이해를 논의한다. 이 글은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의 본질과 예술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모색하려 한다.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은 전통적 인간 이해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인식을 공유하지만 주장하는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그런 까닭에 이 글은 먼저 포스트휴머니즘이 논의되는 문제 지형과 문화적 상황을 소개하면서 이 담론의 일반적 내용을 소개한다.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예술작품의 본질과 실존적 성격을 해명한다. 그 논의는 예술을 작품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위한 과정과 길로 이해하려는 담론이다.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예술 교육의 본질적 특성을 살펴본 후, 새로운 인간 이해와 예술 교육의 토대를 예술적 감수성에서 찾으려 한다. 이러한 감수성을 여기서는 생명과 생태감수성을 바탕으로한 심미적 감수성으로 개념화한다. 포스트휴먼 시대의 예술은 인간 이해의 전환을 통해 이 감수성을 새롭게 이해하고 재현하는 그 길 위에서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은 이러한 새로운 이해를 지향하기에 이 글은 그 논의를 토대로 예술과 예술 교육의 새로움을 논의하려 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들어가는 말
휴머니즘 이후의 인간 이해
길(way)과 작품(work)의 차이
예술 교육의 본질
예술의 감수성과 새로운 인간 이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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