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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욱 (동아대학교) 강아롱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6권 제1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39 - 358 (20page)
DOI
10.23839/kabe.2021.36.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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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물질주의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이루어져 왔지만, 물질주의가 과시소비 및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비가 삶의 만족 및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전체 변수들 간의 연구는 전무했기에 본 연구에서 이러한 관계들이 동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해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측정모델의 적합도를 평가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측정모형과 구조모델을 동시에 측정하는 구조방정식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과시소비와 충동구매를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시소비 성향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는 낮아지며, 부정적 감정은 높았다. 마지막으로 충동구매 성향이 높을수록 부정적 감정은 높았지만, 삶의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소비 형태를 정립할 수 있는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그리고 물질주의를 통한 올바르지 못한 구매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높이고 삶의 만족을 떨어뜨릴 수 있음을 공익광고를 통해 건전한 인식 전환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며, 구매 후에 느낄 수 있는 부정적 감정들에 대해서는 과시를 통한 우월감, 만족감으로 대신하거나, 실용적인 측면들을 내세워 소비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여 부정적 감정들을 완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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