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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9 - 90 (32page)
DOI
10.15854/jes.2021.03.5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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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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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ler의 관점으로 학교 부적응을 이해하고 학교 부적응의 유형에 따라 아동들의 심리적 상태를 비교하였다.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9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청소년 자기 행동 평가를 통하여 373명을 학교 부적응 잠재적 위험군으로 추출한 후 이들의 기본심리욕구의 만족과 좌절, 자존감, 자기애 수준을 자기 보고식 질문지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2단계 군집 분석과 다변량 분산분석 방법 등을 활용하여 군집별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학교 부적응 잠재적 위험군을 문제 행동 목적 수준에 따라 군집 분석한 결과 4개의 군집이 추출되었다.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문제 행동 목적을 가진 ‘전반적 문제행동목적 상위군’은 53(14.2%)명으로 기본심리욕구의 높은 좌절과 낮은 만족, 낮은 자존감과 높은 수준의 자기애를 보였다. 그리고 관심끌기 행동 목적이 높았던 ‘관심끌기 목적집중군’은 110명(29.5%)이었으며 기본심리욕구의 만족 수준과 자존감, 자기애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한편 무능력보이기 목적이 높았던 ‘무능력보이기 목적집중군’은 108명(29.0%)으로 기본심리욕구의 만족 수준, 자존감, 자기애가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기본심리욕구의 좌절 수준이 높았다.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문제 행동 목적을 보인 ‘전반적 문제행동목적 하위군’은 102(27.3%)명으로 기본심리욕구의 만족과 좌절이 모두 낮은 편이었으며 자존감에 비하여 자기애가 낮은 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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