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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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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서희 (이화여자대학교) 류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0 No.1(Wn.53)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3 - 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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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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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가전 업계에서는 산업, 기술, 제품 간 영역의 경계를 허물어 하나의 가전으로 수렴한 컨버전스 제품을 다수 출시해 오고 있다. 초기에 등장한 컨버전스 제품의 원동력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었다. 그러나 컨버전스 제품은 점차 기술의 발달뿐만이 아니라 인간, 그리고 환경과도 상호작용하며 발전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가전 업계는 이같이 확장된 컨버전스 제품의 패러다임을 잘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차 확장되어 가는 컨버전스 제품을 디자인할 때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용자 가치가 무엇인지를 컨버전스 가전을 중심으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먼저 컨버전스 제품과 사용자 가치 유형에 관련한 문헌을 고찰하여 컨버전스 제품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가치 탐색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문헌 고찰과 사용자 조사를 바탕으로 사용자 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에 활용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상에서 개발된 문항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컨버전스 가전에 대한 사용자 가치를 도출하고, 각각의 함의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조사 결과, 도출된 컨버전스 가전에 대한 사용자 가치는 효용성, 혁신성, 조화성, 소통성, 당위성, 고유성, 관리성으로 총 7가지였다. 이는 컨버전스 가전이 (1) 다른 일반적인 제품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에게 효용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2) 새로운 기술, 기능, 가치 등을 토대로 기존 가전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혁신을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하고, (3) 배치될 외부 환경 및 제품 내부적으로 조화로워야 하며, (4) 시스템 이해와 더불어 좀 더 확장된 소통의 가치를 포함해야 하고, (5) 무차별적인 결합이 아닌 합리적인 결합을 전제로 해야 하며, (6) 기존의 가전 경험을 포함하는 친숙함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7) 관리에 용이하고 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확장된 정리정돈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결론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이 점차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시점에서, 컨버전스 제품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용자 가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고찰과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이상에서 개발된 문항을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컨버전스 가전에 대한 7가지의 사용자 가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가전에 대한 사용자 가치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 이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용자 가치 문항 개발
4. 사용자 가치 도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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