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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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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국 (게임빌) 홍성태 (상명대학교) 이원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11 - 121 (11page)
DOI
10.7583/JKGS.2021.21.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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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게임은 COVID-19 사태를 통하여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이에 본 연구는 MMORPG 게임의 자아-캐릭터 동일시와 사회적 관계의 내재화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게임 아이템 유료 구매와 게임 지속의도의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아동일시와 내재화는 게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PLS 분석 결과에 따르면, MMORPG의 캐릭터 특성과 사회적 특성이 자아-캐릭터 동일시와 관계 내재화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게 확인되었다. 또한 이들 변수들을 매개로 게임 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MMORPG 캐릭터 연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MMORPG 게임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의 수립과 모형
4. 분석 과정 및 검증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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