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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태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32349/ECERR.2021.4.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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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진로적응력에 대한 긍정심리자본 및 진로결정 자율성의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292명이며, 연구도구로는 긍정심리자본 척도, 진로결정 자율성 척도 및 진로적응력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t-test, ANOVA, 상관분석 및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진로적응력의 모든 하위요인들은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 모두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또한 진로결정 자율성과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은 진로적응력의 진로관심, 진로통제 및 진로자신감 하위요인들에 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희망 하위요인은 진로적응력 네 하위요인 모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탄력성 하위요인은 진로적응력의 진로통제, 진로호기심 및 진로자신감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보였으며, 낙관주의 하위요인은 진로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진로결정 자율성도 진로적응력의 진로통제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고 있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진로결정 자율성을 제고하고 또한 긍정심리자본을 함양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적응력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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