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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일림 (제주대학교) 라공우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22卷 第1號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41 - 2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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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계 제2위의 화장품 시장인 중국시장에서 한국을 비롯한 4대 수출국인 미국, 일본, 프랑스의 화장품 국제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해 UN Comtrade DB를 활용하여 연구모형에 사용되는 무역통계량을 추출할 것이며, 대 중국 주요 화장품 품목을 HS 코드(6단위)로 하여 선정하고 한국과 미국, 일본, 프랑스 현시비교우위지수(RCA)지수를 산출한 다음 대칭적 현시비교우위지수(SRCA)와 무역특화지수(TSI)를 산출하고 한국과 미국, 한국과 일본, 한국과 프랑스의 수출 경합도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약 80%의 시장을 점하고 있는 한국, 일본, 미국, 프랑스의 수출상품 중에서 아직까지는 한국 수출 상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특히, 일본의 수출상품의 선전이 돋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재 미국과 프랑스 수출상품과의 경쟁에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나 추격하는 일본 수출 상품에는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시장에서 주요국의 화장품 교역현황
Ⅲ. 중국시장에서의 국제 경쟁력 분석 결과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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