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전주대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33 - 258 (26page)
DOI
10.26857/JLLS.2021.5.17.2.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총 6인의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내용은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대주제 4개와 소주제 9개가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발달장애인에게 평생교육은 질 높은 삶을 살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는 의미로 인식하였고, 개별적인 요구를 반영하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하되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개발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발달장애인은 지역사회 내에서 평생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비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통합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났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재정, 인력, 프로그램 콘텐츠 등의 인프라 구축, 내용 전문성뿐만 아니라 장애 감수성을 갖춘 인력 양성이 필요함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질 제고를 위한 논의 및 제안점을 살펴보았고,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736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