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림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3 - 182 (10page)
DOI
10.18208/ksdc.2021.27.2.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감성은 개인적 삶의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을 통해 모두 그라프가 다를 수밖에 없다. 누구나 사용하는 도자식기를 필요에 의해 소비할 때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성코드는 무엇인가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향후 상품식기를 제작하고자 하는 공방도자 작가들에게 감성코드를 기반으로 한 상품 식기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함이 연구의 목적이며, 도자식기에 나타난 감성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서 감성 디자인에 대한 문헌적 자료를 고찰 · 정리하고, 도자공예를 전공하고 있는 20대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감성디자인의 구성 요소를 설문 조사한 후 설문분석을 통해, 한국 도자 상품식기에 표현된 감성 디자인을 주제로 소비코드의 데이터를 정리함을 연구범위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다양한 기호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감성 디자인에 입각한 논리적인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공방 도자 식기를 상품화하고자 하는 선택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감성이 삼품의 어떤 부분에 기능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론화된 자료의 지표는, 본 논문의 설문1의 결과는 20대 도예를 전공하고 있는 여성의 경우, 설문대상 50명 전원 100%가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게 될 때 감성을 기반으로 디자인을 선택한다고 분석되었다. 그만큼 20대 여성 소비자에게 감성 디자인이란 정의 자체가 긍정적인 인지로 상품을 구매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설문7은 100%가 현대적인 유채색의 이미지를 선호한다고 했으며 설문 9는 식기가 갖추어야 할 기존의 기능에 대해 100%로 분석결과가 나왔다. 플러스기능에 대한 선택은 20대 도자공예를 전공하고 있는 여성들임에도 불구하고 식기의 기본 기능에 대한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로 분석된다. 도자식기 브랜드가 식기를 선택하는 주제인가라는 설문 11의 분석 결과 아니다가 43% 그렇다가 7%로 분석되어졌다. 이 설문 결과의 분석은 매우 중요한 메시지로 도자식기를 제작하는 도예가들에게 인지되어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바꾸어 해석한다면 브랜드나 고가의 식기보다는 개인의 소비자 기호가 만족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한 선택의 주제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의 설문결과가 소비자가 도자식기를 상품의 가치로 선택할 때 인간의 어떤 경험과 정서가 선택의 인지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여 좀 더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의미 있는 상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감성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재정립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감성디자인
Ⅲ. 도자식기에 나타난 감성 디자인에 관한설문조사
Ⅳ. 도자식기의 디자인 컨셉 및 디자인 방향 제안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