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자학회 한국도자학연구 한국도자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예과를 졸업한 졸업생들의 대부분의 경제활동은 자영공방을 운영하며 교육 참여와 상품제작을 한다. 상품의 대부분은 식기이다. 식기의 기능은 21c 소통의 바탕을 이루는 중요한 도구이며 가장 중요한 장식기법의 주요 코드는 문양이다. 식기문양은 짧은 시간에 소통의 공감대를 나눌 수 있는 자연친화적 주제이며 디지털 세상에서 휴식을 원하고 있는 아날로그적 삶의 가치를 나눌 수 있는 가치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자의 기호코드를 만족 시킬 수 있는 문양에 대해 논의하고 자영공방 도자 식기가 앞으로 공예문화산업으로서 국가 경쟁력의 고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문화상품으로서 도자식기 상품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한국 도자식기 문양의 정의 양식 기법에 대해 문헌을 고찰하고 공방 도자 식기 문양의 선호도 조사와 분석을 위해 한국의 20대 초반 여성 도자식기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갖추지 않은 100명을 대상으로 현재 상품화되고 있는 공방 도자 식기의 문양을 예제 그림으로 개인의 문양 선호도를 설문 조사 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문양이 있는 식기 둘째, 음식을 담는 식기로서의 가장 중요한 청결함을 시각화한 백자소지의 발색 셋째, 식물문양, 넷째, 코발트 발색의 식기 선호가 높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으며 다섯째, 질문 13에서 가장 선호가 높았던 코발트 식기의 문양 선호도 조사를 위해 현재 상품화 된 코발트 문양 식기를 질문 17에서 22번까지 예제질문으로 제시하였다. 21c 공방도자 식기가 제도적 보호아래 세계인과 공감을 나눌 수 있는 문양이 새롭게 개발되어 한국식기의 새로운 공예문화산업이 도약되기를 기대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