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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원 (서울자운초등학교) 김기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2號(通卷 第89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67 - 1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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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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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생물다양성을 위협하고 있는 생태계교란생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대하고 생태계교란생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계교란생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일반 성인들의 생태계교란생물에 대한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자 274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생태계교란생물 관련 연구 경력 평균 10년 이상의 전문가와 심층 면담을 통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및 교육 내용 요소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종합하여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계교란생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성인들은 생태계교란생물의 의미, 발생 원인 등에 대해 각각 리커트 척도 평균 3.55, 4.50의 인식 수준을 보였으나, 우리나라에 지정된 생태계교란생물의 종, 생태계교란생물이 기존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사회·경제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 수준을 보였다. 둘째, 생태계교란생물 분야의 전문가들은 생태계교란생물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생태계, 사회·경제, 인간 건강의 문제 중에서 생태계와 토착종에게 미치는 영향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하였고, 생태계교란생물 제거 및 예방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예산과 인력이 부족하며, 시민 참여활동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식 조사와 전문가 면담 결과를 반영하여 생태계교란생물 환경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생태계교란생물의 개념과 종류’, ‘생태계교란생물의 위해성’, ‘생태계교란생물 관리와 문제 해결’을 주제로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총 3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일반 성인들의 생태계교란생물에 대한 인식 수준을 개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 의지와 행동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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