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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석 (부경대학교) 이민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53 - 672 (20page)
DOI
10.35978/jktis.2021.8.24.4.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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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의 중심에는 수소차가 자리잡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수소 버스 산업이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정부 정책의 근거을 제공할 수 있는 수소 버스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2018년도 전국 산업연관표를 토대로 수소 버스 산업을 새롭게 정의하고, 외생화 작업 후 수소 버스 산업으로 인해 타 산업으로 유발되는 생산, 부가가치, 고용유발효과를 산정하고, 전후방연쇄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수소 버스 산업이 국가 산업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특성을 제시하려고 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소 버스 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0.704,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0.267, 고용유발효과는 2.494명/십억 원으로 산정되었다. 또한 전체 34개 산업 중 전방 연쇄효과는 17위, 후방 연쇄효과는 13위로 산정되어 전후방 모두 중간재적 성격이 강한 산업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정부의 수소 버스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수소 버스 개발산업의 정의
4. 분석방법론: 산업연관분석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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