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호남대학교) 김해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33 - 340 (8page)
DOI
10.5762/KAIS.2021.22.9.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해보기 위한 연구이다. 단일군 전후 원시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으로 총 118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20년 8월부터 12월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받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49, p =.014).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도 비대면 온라인 강의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4.67, p <.001). 그러나 학습태도는 비대면 온라인강의 전과 강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0.80, p =.428).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와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비대면 온라인 강의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수법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